[다文化(문화)] 세계 市民성 함양을 위한 다文化(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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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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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자료(資料)의 사용 방법
강대근(2007),『다인종 다文化(문화)사회와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다문화교육 수업방안,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육 적용
Ⅰ. 제작 동기
1. 수업 기획 배경
Ⅲ. 교수매체 분류
4) 다文化 교육 시 주의할 점
1) 왜 다文化 교육을 해야 하는가?
Ⅱ. 대상 학년 및 교과
교육인적자원부(2007).『다文化(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대책』,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 수업의 효율
<주제1 : 친구와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Ⅵ.結論
2. 준비물
Ⅱ.대상 학년 및 교과
2. 다文化 교육
(1) 관광식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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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자료(資料)의 교육적 효율
3) 다文化 교육의 내용
Ⅲ.교수매체 분류
오경석 외(2007),『한국에서의 다文化(문화)주의』, 서울: 한울아카데미
Ⅳ.자료(資料)의 사용방법
1. 조작자료(資料) (게임자료(資料))





1. 지도안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은 이제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文化’의 사회가 아니라 다양한 인종과 文化가 공존하고 있는 사회가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고정 관념이나 편견 즉, `다른 것`을 `틀린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인해 우리는 다른 文化권의 사람들에게 이질감을 느끼는 경향이 많고 이에 따른 사회적 편견과 시선 등으로 인해 다文化 가정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새롭게 유입된 구성원들은 대체적으로 기존 한국 사회의 文化와 언어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들의 자녀 또한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되는점 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는 다文化 가정의(定義) 자녀들도 장차 우리나라를 함께 짊어지고 나가야 할 국민임을 생각해볼 때, 다文化 가정에 대한 교육과 함께 다文化 가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
2. 들어가며
설명
Ⅰ. 제작 동기
3. 수업진행
2) 다文化 교육의 目標(목표)
순서
1) 다文化 교육의 개념(槪念) 및 정의(定義)
<주제2 : 이주노동자의 인권>
이 report는 다文化(문화)교육이 중~고등학교 교과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수업모형을 만들어 본 것입니다. 이주민들의 인권문제를 가지고 하는 수업과 놀이를 통해 세계 文化(문화)를 함께 익히는 수업모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참고 ] <서지사항>
이 레포트는 다문화교육이 중~고등학교 교과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수업모형을 만들어 본 것입니다. 이 ‘한국 속의 세계’는 文化적 전통과 민족적 정체성에 관한 근본이 되는 가치관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文化가 공존하는 다文化 사회에서는 다른 文化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다름’을 기본적으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세계화는 단순히 삶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며 다른 여러 민족이나 국가와 함께 대화하고 어울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文化와 사회 속에서 우리의 것을 유지하며 그들과 함께 인류의 역싸를 세워나가야 함을 말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는 ‘세계 속의 한국’을 구현해 내려는 노력에 비해 그동안 형성되어 온 ‘한국 속의 세계’에 대상으로하여는 무지했거나 외면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주민들의 인권문제를 가지고 하는 수업과 놀이를 통해 세계 문화를 함께 익히는 수업모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 <참고문헌> 강대근(2007),『다인종 다문화사회와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7).『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대책』,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오경석 외(2007),『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서울: 한울아카데미 [이용대상]
(중략)
[이용대상]
[다文化(문화)] 세계 市民성 함양을 위한 다文化(문화)
다양한 민족들이 세계로 흩어지고 또 모여서 살아가는 지구촌은 이제 그 자체가 하나의 다文化 사회가 되었고 한국 사회 또한 급속하게 다文化 사회로 변하고 있다 즉, 다른 文化, 다른 국가, 다른 인종의 사람을 접하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 세계화의 시대가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