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co.kr 노인교육의 관념, necessity 및 방법 > aka5 | aka.co.kr report

노인교육의 관념, necessity 및 방법 > aka5

본문 바로가기

aka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노인교육의 관념, necessity 및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3:59

본문




Download :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hwp




그리고 1982년 12월 국회에서 사회교육법이 통과됨(1999년 lifelong education 법으로 개정)으로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사회교육법에 바탕을 두고 lifelong education 의 하나로 포함되어 발전되었다(한국노년학회 편, 2000).
노인교육이 인간을 보다 옳고 잘 살게 하기 위한 교육으로, 평생 교육 측면에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 노인교육은 인간의 노년기 생활에서 제 문제에 대하여 ‘노인들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깨우쳐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인들이 겪는 4고(빈고, 병고, 고독고, 무위고)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며, 생애 학습의 일부로 고령자가 느끼고 있는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적 또는 사적 지원체계의 전체를 의미한다.


,법학행정,레포트
순서
다.

레포트/법학행정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1.gif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2.gif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3.gif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4.gif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5.gif 노인교육의%20개념,%20필요성%20및%20방법_hwp_06.gif
노인교육의 관념, necessity 및 방법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교육욕구, 특성, 원리, 범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노인교육]노인교육의개념,필요성및방법 ,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법학행정레포트 ,

설명
[노인교육]노인교육의관념,necessity 및방법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교육의 당위성

3. 노인교육의 목표(目標)

4. 노인의 교육욕구
1) 대처능력의 욕구인 環境(환경)adaptation(적응) 에 대한 욕구
2) 표현적 욕구(Expressive needs)
3)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contributive needs)
4) 삶의 방향과 질에 effect을 주려는 욕구(Influence needs)
5)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

5. 노인교육의 特性
1) 도구적(instrumental) - 표현적(expressive)
2) 형식적(formal) - 비형식적(informal)
3) 노인을 위한(for older people) - 노인에 관한(about older people) - 노인에 의한(by older people)
4) 연구(study) - 실천(practice)
5) 치료적(remedial) - 예방적(preventive)

6. 노인교육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경로의 원리
3) 사제동행의 원리
4) 생활화의 원리
5) 다양화의 원리
6) 직관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8) 경험의 원리
9) 사회화의 원리

7. 노인교육의 범위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참고


1. 노인교육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적 · 정서적 · 기술적으로 시대와 상황에 적절하게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간의 발전향상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며,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참다운 자기실현을 위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평생을 통한 활동이며 전(全)연령층의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 권리이다(장재신, 2006)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Langrand가 교육은 영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노년기도 일생의 과정을 통하는 면에서 수직적 ·수평적 종합을 의미한다고 정의(定義)한데서부터 노인교육이 거론되기 처음 하였다(김남선 외, 2003).
한국에서는 1973년 8월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가 개최한 「lifelong education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에서 lifelong education 의 이념과 책략이 토의되어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후 1980년 10월 “국가는 lifelong education 을 진흥해야한다”라고 헌법 제 29조 제 5항에 명시하였다. 노인 교육의 개념(槪念)은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이며,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준비교육이고, 셋째는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이다(박영숙, 2003)…(skip)



Download :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hwp( 54 )



노인교육의 관념, necessity , 目標(목표), 교육욕구, 특성(特性), 원리, 범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k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ak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