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8:4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이란.hwp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이란 , 교육과정이란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이란,사범교육,레포트
교육과정이란






Download : 교육과정이란.hwp( 77 )
REPORT
김승민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이론(理論)이란 교육과정에 대한 어떤 학문적 체계를 뜻하는 것이다. 예컨대, 정범모 박사는 교육과정을 `교육목적을 달성…(To be continued )
다. 또한 더욱 나아가서 어떤 교과목에서 가르칠 내용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경우이다. 이와 같은 定義(정이)는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가르치게 되는 교과목의 전체 program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또한 Robert S. Zais는 교과목 program, 교과목 내용, 계획된 학습경험, 학교의 지도하에 가지게 된 경험,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 활동을 위한 계획 등으로 나누었다.
두 번째로는, 계획된 학습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예컨대, 함종규는 교육과정을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내용, 그 내용을 학습하기에 필요한 연한, 또 그 연한 내에 있어서의 학습 시간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 계획`이라고 定義(정이)하였으며, 이와 같은 定義(정이)는 교과목의 내용을 교육과정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1)
첫 번째로 교육과정을 定義(정이)하자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들이 곧 교육과정이라는 槪念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계획된 학습경험이라는 槪念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定義(정이)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를 분류함으로써 교육과정이란 말의 의미를 설명(explanation)하려 시도하고 있따 예컨대, 이경섭은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環境 혹은 학생들의 활동 및 경험의 전부`, `학생들의 학습 내용`, `학생들의 학습 규범`, `교수요목`, `바람직한 인간 생활의 축도`, `지식구조를 통한 탐구과定義(정이) 조직`이라는 定義(정이)로 분류했으며, Aurthur J. Lewis & Mile은 교육과정을 ‘의도된 무엇’으로 보는 定義(정이)와 ‘실현된 무엇’으로 보는 定義(정이)로 구분하고, 이것을 각각 다시 3개 수준으로 나누었다. 예컨대, “교육과정이란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모아 놓은 것”이라고 定義(정이)하는 것2)이나, `모든 교육과定義(정이) 공통적인 property(특성)은 가르쳐야 할 교과목들이 열거된 것`3)이라고 말하는 것이다.